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리 식탁에 빠질 수 없는 마늘 알아보기

by *&@$# 2024. 5. 14.

마늘은 우리 음식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식재료입니다. 거의 모든 요리에 쓰인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우리가 즐겨 먹고 사랑하는 마늘은 건강에도 이로운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뿐이 아니라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이 매력적인 음식, 마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늘
마늘

마늘의 역사

마늘은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진 식품으로 기원은 정확하지 않으나 중앙아시아를 원산지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건강증진 및 체력 향상을 위해 마늘을 먹었으며, 치료제로 사용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기원전 2500년 무렵 피라미드 건설 당시 이집트 왕 쿠푸가 노예들에게 마늘을 먹였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단군신화에 마늘이 등장합니다. 웅녀가 동굴 속에서 쑥과 마늘을 먹고 사람이 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우리나라에 마늘이 들어온 시기는 정확하지 않으나 한나라 때 장건이 서역에서 들여왔다는 기록이 있어 그 이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군 신화에 등장하는 마늘은 현재 우리가 먹는 마늘은 아닐 것이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어찌 되었든 신화에까지 등장할 만큼 우리 민족의 마늘 사랑은 유별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나라뿐이 아니라 전 세계에서 마늘은 건강식품으로 인식되어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타임지에서는 2002년 10대 슈퍼푸드에 마늘을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고대부터 현재까지 오랜 시간 동안 마늘은 사람들에게 건강에 좋은 식재료로 인식되어 우리 식생활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마늘의 효능

마늘에는 알싸한 맛의 알리신이라는 강력한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마늘을 다지거나 으깰 때 발생하는데 이 성분이 강력한 항균,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면역 체계 강화 :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 등의 화합물은 강력한 항균, 항바이러스 성분으로 면역력을 향상해 감기 등의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항산화 효과 : 마늘에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어 체내에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를 보호하여 노화를 늦추고 암 등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독소 배출 : 마늘은 고농도의 중금속 등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심혈관 건강 개선 : 마늘은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고혈압, 뇌졸중 등의 심혈관 질환 위험을 감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과도한 마늘 섭취는 속쓰림이나 소화불량을 일으키거나 알레르기 반응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특정 증상이 있거나, 약물 복용 시에는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 고르기 보관하기

신선한 마늘을 고르기 위해서는 겉껍질이 건조하고 깨끗하며 살짝 눌러봤을 때 단단하고 꽉 찬 것을 고릅니다. 무게감이 있는 것이 좋으며 마늘 특유의 강한 향이 나는 것이 좋습니다. 무르거나, 이상한 냄새가 나는 것, 반점이나 색이 변한 것은 좋지 않습니다. 

마늘을 신선하게 오래도록 보관하려면 통마늘의 경우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통풍이 잘되는 양파망 같은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은 특유의 냄새가 강하므로 다른 채소나 과일과 함께 보관하지 않고 따로 보관합니다. 마늘을 오래 보관하면 싹이 날 수 있습니다. 섭취는 할 수 있으나 마늘 맛이 약해질 수 있으므로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면 좀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장 보관보다 더 오래 보관하고 싶다면 냉동하여 보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마늘을 까서 깨끗이 씻고 잘 말려서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거나 다진 마늘을 냉동 보관하여 사용 시에 해동하여서 사용하면 됩니다.

마늘의 다양한 활용

마늘은 강한 향이 나는 향신채로 주로 음식의 잡내를 없애주는 양념으로 사용합니다. 다진 마늘을 각종 찌개나 국, 나물무침 등에 넣어 먹습니다. 우리나라 김치에도 빠질 수 없는 재료입니다. 이렇게 음식에 양념으로 넣어 먹는 방법 외에도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생마늘을 얇게 슬라이스 해서 샐러드에 넣거나, 다진 마늘을 드레싱에 넣어 마늘의 풍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마늘을 볶으면 매운맛은 줄어들고 고소한 맛이 배가됩니다. 볶은 마늘은 고기, 야채, 해산물과 모두 잘 어울립니다. 얇게 썬 마늘을 볶아 마늘 칩을 만들어 요리에 토핑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늘은 식초, 소금, 간장 등에 절여 장아찌로 만들어 반찬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요리할 때 마늘을 먼저 볶아 마늘 기름을 낸 후 요리하면 마늘 향이 요리의 맛을 더 깊게 해 줍니다. 이외에도 각종 소스를 만들 때도 다진 마늘을 넣어 곁들이면 요리의 맛을 한 층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이처럼 마늘은 우리의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고 또 요리의 맛과 향을 한층 깊게 해주는 한국 요리에 빠질 수 없는 식재료입니다. 마늘은 양념으로써의 역할 이외에도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습니다. 마늘을 활용한 다양한 요리로 건강하면서 맛있는 식생활을 즐겨보시기를 바랍니다.